최근 의료계가 시끌시끌하죠... 그만큼 우리는 우리 스스로를 지킬 수 있어야한답니다. 특히! 아이가 있는 부모님은 부족해지는 소아과 때문에 더더욱 고민이 크실거에요...

해외에서도 똑같은 고민이 많답니다. 그래서 오늘은 해외 응급 구조사(EMT)들이 위험한 상황에서 활용할 수 있는 최고의 안전 팁을 준비해 보았습니다! 우리를 지키는 '긴급 상황' 꿀팁 TOP 10!

 

 

1.

"부모님이라면 LifeVac을 항상 가지고 다니세요. 질식 사고는 정말 끔찍합니다. 저는 질식으로 사망하거나 죽음에 가까운 성인을 포함한 많은 사람들을 치료한 적이 있습니다. 하임리히법(배를 압박해 질식을 막는 응급 처치법)이 모든 사람에게 효과가 있는 것은 아닙니다. 특히 구조자가 팔을 충분히 감쌀 수 없는 경우 효과가 떨어집니다."

  • 주석: LifeVac은 질식 사고 발생 시 기도를 확보해 주는 응급 의료 기구입니다.
 

GOYES 질식 방지 응급 처치 장치 성인 어린이 기도 흡입 응급 처치 질식 - 코수면용품 | 쿠팡

쿠팡에서 3.8 구매하고 더 많은 혜택을 받으세요! 지금 할인중인 다른 5 제품도 바로 쿠팡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www.coupang.com

 

 

2.

"저는 병원에서 근무한 적이 있는 EMT입니다. 꼭 지갑이나 휴대폰의 긴급 연락처 탭에 자신의 의료 기록, 현재 복용 중인 약물, 알레르기, 그리고 비상 연락처 목록을 작성해두세요. 만약 여러분이 의식을 잃게 된다면, 저희가 치료하는 데 큰 도움이 됩니다."

 

3.

"화상에 버터나 바셀린을 바르지 마세요! 이는 감염을 유발하여 상황을 악화시킬 뿐입니다. 열을 가두기 때문에 화상 부위를 더 뜨겁게 만들어요. 화상을 입었을 때는 찬물로 식히고, 붓기 때문에 보석류를 제거하고 피부에 달라붙지 않은 옷을 벗어야 합니다. 그리고 바로 911에 연락하세요."

  • 한국이라면 치약을 바르지 마세요! 된장도요!

 

4.

"응급실 의사입니다. 이전에 경험하지 못한 가슴 통증이 있다면 911에 전화하거나 응급실에 가서 꼭 검사받으세요. 많은 가족들을 위로해야 했던 상황이 있었는데, 그들은 사랑하는 사람이 단순한 속쓰림일 거라고 생각했다가 생명을 잃었죠."

 

"만약 가슴 통증, 왼쪽 팔 통증, 갑작스러운 피로감을 느낀다면 즉시 911에 전화하거나 가장 가까운 응급실로 가세요! 저는 20년 경력의 간호사이고, 오늘 한 친구를 큰 심장마비로 잃었습니다. 그는 지난 3일 동안 간헐적인 가슴 통증을 겪었지만, 조금만 더 일찍 응급 의료 서비스(EMS)를 불렀더라면 그를 살릴 수 있었을 겁니다. 기다리지 마세요!"

 

5.

"응급실에서 근무했던 의사입니다. 누군가 크게 다쳤다면 그 사람을 움직이지 말고, 물도 주지 마세요. 그냥 911에 전화하세요."

 

6.

"누군가 칼에 찔린 경우, 칼을 빼지 마세요. 칼을 그대로 두면 피를 덜 흘릴 가능성이 높습니다."

 

7.

"신경과 중환자실(ICU) 간호사입니다. 머리 부상은 절대 가볍게 여기지 마세요. 처음에는 증상이 없더라도 꼭 진지하게 받아들이세요. 부상 후 발생하는 통증은 뇌 부종의 매우 은밀한 신호일 수 있습니다. 사고 후에 검사를 받고 '괜찮다'고 진단을 받은 사람들이 집에 돌아간 후 뇌출혈을 겪는 경우를 종종 봅니다. 조금이라도 의심이 된다면, 꼭 정밀 검사를 받으세요. 만약 통증이 나중에 나타나거나 심해지면 다시 병원으로 가세요."

"이차성 뇌 손상은 사고 후 며칠이 지나서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는 부상 이후에 뇌가 붓게 되면서 발생하는 손상으로, 이러한 이차성 손상이 초기 충격보다 더 큰 손상을 줄 수 있습니다. 머리 부상을 꼭 심각하게 받아들이세요. 그리고 부상을 입었다면 음주를 삼가세요."

 

8.

"전직 중환자실 간호사입니다. 즐겁지 않은 일이겠지만, 의료 대리인 또는 의료 관련 결정권을 가질 수 있는 사람을 정하세요. 자신의 의사를 분명히 밝혀두고, 이를 이행할 수 있는 사람을 선택하세요. 너무 감정적인 사람은 여러분이 특정 상황에서 연명 치료를 원하지 않는다고 말해도 듣지 않을 수 있습니다. 현실적인 사고를 할 수 있는 사람을 선택하세요."

 

"별도의 지정을 하지 않으면, 여러분이 기계에만 의존한 채로 살아가는 비참한 상태라도 모든 연명 치료를 시행하게 됩니다. 95세에 허약한 상태일지라도, 응급심폐소생술(CPR)은 시행될 것이며, 이는 결코 아름다운 광경이 아닙니다. 여러분이 직접 말할 수 없게 되면 무엇이 일어날지 통제할 수 없습니다. 아무도 정하지 않으면 가족들이 여러분에 대한 결정을 놓고 분쟁을 벌일 수 있습니다. 이는 가족을 갈라놓을 수 있고, 여러분이 원하는 결과를 얻지 못하게 할 수도 있습니다. 최악의 상황을 생각하기 싫겠지만, 꼭 해두세요. 우리가 현장에서 보는 상황과 사람들이 어떤 지경에 이르게 되는지 여러분은 상상도 못 할 겁니다."

  • 한국에도 이런 제도가 있답니다! "사전연명의료의향서"를 알아보세요.
 

연명의료결정제도 > 사전연명의료의향서 및 연명의료계획서의 작성 > 미리 준비하는 사전연명의

사전연명의료의향서, 사전연명, 국립연명의료관리기관, 연명의료결정법

easylaw.go.kr

 

 

9.

"만약 사고 현장을 목격하거나 발견했다면, 도움을 주고자 할 때 가장 먼저 주변을 확인하세요. 현장이 안전한지 확인해야 합니다. 전선이 떨어져 있거나, 다가오는 차량, 연료 누출, 불꽃/화재 등이 있을 수 있습니다. 여러분의 안전이 최우선입니다. 여러분이 다치면 다른 사람을 도울 수 없어요."

"자동차 추돌 사고에서 한 차량이 다른 차량을 뒤에서 들이받았다면, 차량 사이에 서서 피해 상황을 점검하지 마세요. 만약 세 번째 차량이 멈추지 못하고 두 대의 정지된 차량을 들이받는다면 여러분의 다리가 으스러지거나 절단될 수 있습니다."

 

 

10.

"의료진(의사, 간호사 등)에게 부상 상황이나 다른 의료 기록에 대해 거짓말하지 마세요. 저희는 모든 정보를 알고 있어야 적절한 치료를 제공할 수 있으며, 정보를 숨기는 것은 심각한 결과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한 환자가 특정 처방약에 대한 정보를 숨겼었는데, 그 상태에서 의사가 처방한 약물은 그가 숨긴 약과 심각하게 상호작용할 수 있는 것이었습니다. 그 환자의 배우자가 개입하지 않았다면 그는 심각한 심장마비를 겪었을 겁니다."

"우리는 여러분이 무엇을 복용했는지, 어떤 물질을 사용했는지에 대해 신경 쓰지 않습니다. 저희는 그저 일에 충실하고 여러분을 살리고 싶을 뿐입니다. 이 정보는 절대 외부로 유출되지 않습니다. 그리고 여러분이 부끄러워할 수 있는 것이 무엇이든, 보장하건대 저희는 그것보다 100배는 더 심한 이야기를 이미 들어봤습니다."

 

 

마치며...

정말 미국이기 때문에 걱정하는 일들도 있고, 한국에서도 이해되는 팁들도 있는것 같습니다!

여러분들이 생각하는 응급상황 팁은 어떤게 있을까요? 댓글로 남겨주세요!

+ Recent posts